top of page

드퀘르벵 증후군

손목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인 드퀘르벵 증후군 이름은 1800년대 후반에 살았던 스위스 외과의사 De Quervain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즉 불어이기 때문에 이름이 생소합니다.

원래 이름은 <장 무지 외전건(Abductor pollicis longus) 및 단 무지 신건(Extensor pollicis brevis)의 협착성 건막염>입니다.

더 어렵지요. 그럼 쉽게 엄지손가락을 들거나 벌리는 힘줄에 생기는 염증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이 병은 보통 30~60세 여성에게 잘 발생하는데 수유기에 흔히 발생했습니다. 그 이유는 근육이 약한 여성분들이 갑자기 아이를 돌보면서 갑자기 손을 많이 쓰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손자 손녀를 돌보는 할머니한테 많이 생기는 양상입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손을 많이 쓰시는 분들은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의 기본은 과도한 손의 사용을 피하고,틈틈히 손목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필요하다면 반기브스나 보호대의 착용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은 처음에는 엄지를 가볍게 원을 그리듯이 돌려주고, 어느 정도 엄지가 부드러워지면 주먹을 쥔 후 손목을 위 아래 좌 우로 늘려서 풀어주고, 마지막으로 반대쪽 손으로 손목을 늘려주고 손목을 돌려 풀어줍니다. 이러한 스트레칭은 아주 부드럽고 가볍게 해주어야하며 절대 통증이 유발될 정도로 세게 하거나 오래 해서는 안됩니다.

 

굿마디 의원 드퀘르벵 그림
bottom of page